티스토리 뷰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면서 미래를 예측하기란 어려운일 입니다... 역사를 보면서 예측을 할수있지만 시대를 앞서 나가시는분들의 고견은 큰힘을 주시는것 같습니다. 또한 이책에 포함된 트렌드는 가상이 아니라 거의 확실한 미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사람들이 한번쯤은 정독해야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실에 안주하면서 사는분들의 필독서이며 미래의 큰꿈을 가진 중.고등학생.대학생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픈 책입니다 .또한 필자이신 김상훈교수는 이분야의 석학이시기에 더 신뢰가 높습니다.. 강력히 추천합니다.
미래는 지금 현재 어딘가에서 조용히 자라고 있다. 대한민국 경영학의 구루 서울대 김상훈 교수가 비즈트렌드연구회와 함께 신간 2015-2017 앞으로 3년 세계 트렌드 를 펴냈다. 기술, 경제경영, 소비, 사회, 문화 등 총 5개 분야에서 미래 사회의 핵심 이슈가 될 39개의 트렌드를 정리해 한 눈에 미래 사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도록 했다. 5년 전 김상훈 교수와 비즈트렌드연구회는 이 책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앞으로 3년 세계 트렌드 (2009)를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하이브리드 소비’ ‘3D프린터’ ‘나홀로족의 등장’ 등 현실이 될 미래 세계를 생생하게 보여준 바 있다. 이번 신간은 다른 트렌드 책과 달리 먼 미래가 아니라 아주 가까운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그 미래의 씨앗을 모두 현재에서 찾아냈다. 때문에 이 책에 포함된 39개의 트렌드는 가능성이 있는(possible) 미래나 개연성 있는(plausible) 미래가 아닌 거의 확실한(almost surely certain) 미래다. 공감과 영감을 선사하는 39개의 미래 키워드를 통해 다가올 미래의 흐름과 생존의 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들어가며 | 현재 속에 감추어진 미래를 발견하라
1부 기술 트렌드
01 드디어 우주여행의 시대가 온다
닐 암스트롱의 저주 | 경품으로 나온 우주여행 상품권 | 우주여행에 도전하는 기업들 | 우주여행 대중화를 위한 해결 과제
02 의료 시스템을 위협하는 바이오 프린팅
의사들이 먼저 믿고 쓰는 3D 프린터 | 인공 코와 머리뼈, 안면 뼈까지 만들어내다 | 세포를 활용한 바이오 프린팅, 어디까지 왔는가 | 전 세계 환자들의 희망이자 국가 성장산업, 바이오 프린팅 | 해결해야 할 과제들
03 누가 로봇을 간절히 원하는가
로봇, 인간의 적인가 친구인가 | 로봇 부활의 신호탄 | 보이지 않는 로봇들 | 반려로봇, 가정용 로봇의 킬러앱이 될 수 있나
04 사물 인터넷, 스마트 리빙을 실현하다
꿈꾸던 홈 네트워크의 배신, 집 전체를 바꾸라고? | 스마트 리빙을 향한 멈추지 않는 도전 | 스마트 리빙의 배틀필드와 성공 조건 | 스마트 리빙 전쟁이 시작되다
05 찻잔 속의 태풍, 웨어러블 디바이스
애플 워치를 보는 두 가지 시각 | 스마트폰의 상향 평준화로 벌어진 두 가지 현상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장밋빛 미래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 가지 진화 방향 |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넘어야 할 장벽
06 빅데이터를 구원하라, 딥러닝의 파워
페이스북 데이터 사이언스에서 다 알려드립니다 | 통계 분석과 머신러닝, 그리고 그 한계 | 딥러닝의 등장과 러브콜 | 딥러닝으로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분석한다
07 태양은 다시 뜬다, 태양광 발전의 재부상
태양왕의 몰락 | 사업 모델과 기술 혁신으로 돌파하는 태양광 사업 | 태양광 기술의 혁명은 이제 시작이다
08 돌파구를 모색하는 본인 인증 기술
본인 인증 비밀번호 때문에 돌아가시겠습니다 | 편의성과 보안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 편의성이 떨어지는 구닥다리 본인 인증 방식 | 본인 인증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2부 경제·경영 트렌드
01 미국 제조업 부활의 서막
미국 경제 구조의 대전환 | 제조업 재생 계획 | 혁신 제조업의 생태계 보호가 관건
02 소셜 그래프가 가져온 초광속 확산의 시대
경이적인 확산속도에 어리둥절한 기업들 | 초광속 확산이 가능한 이유, 소셜 그래프 | 하이퍼 커넥터 |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초광속 확산
03 협업, 21세기 경쟁력의 원천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뛰어넘으려는 노력들 | 가치 창출을 위한 협업 도구의 발전 | 협업의 성공 조건 | 스마트워크의 확장
04 진화하는 스페이스 마케팅
IT 기술이 만드는 창조적 공간 | 공간, 의미의 재해석 | 로스앤젤레스 공항에 가면 설레는 이유 | 공간을 통한 메시지 전달 방법, 교감과 공감
05 절대 가치, 브랜드의 진정성을 위협하다
완전 정보의 시대, 위태로운 브랜드 파워 | 카피캣에게 진정성은 있는가 | [뉴욕 타임즈]와 [버즈피드], 진정성에 의문을 던지다 | 절대 가치와 데이터 분석 역량이 최대 무기
06 TV광고는 살아 있다
매스 미디어의 시대는 끝났는가 | 아직도 TV 앞에 앉아 있는 소비자들 | TV광고에 기대는 스타트업들 | TV광고에 감동을 더하라 | 죽지 않는다, 다만 진화할 뿐이다
07 명품이 된 저가 브랜드
5만 원짜리 원피스다. 가방은 3만 원. 짜샤. ㅎ | 럭셔리 브랜드를 위협하는 고품질 저가 브랜드 | 이케아 제너레이션 | 프리미엄으로 변신한 저가 브랜드들 | 투 래빗 전략이 가능해진 이유
08 메이드인 차이나에서 메이드포 차이나로
아이폰 생산기지 중국, 애플의 큰손이 되다 | 중국, 생산에서 소비의 중심으로 | 모두의 타깃이 된 중국인
3부 소비 트렌드
01 칵테일 컨슈머가 뜬다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한 칵테일 소비 |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소비문화를 대변 | 나는 즐긴다, 고로 존재한다
02 당신의 수고를 덜어드립니다, 대행서비스의 진화
다양한 형태의 대행서비스 | 취향 대행으로 진화하는 대행서비스 | 대행서비스 확산의 원동력 | 대행서비스의 미래
03 디톡스 열풍과 재편되는 음료 시장
연예인처럼 예뻐지려면 건강주스를! | 좋은 것을 더하기보다 나쁜 것을 최대한 뺀다 | 맛보다 몸이 우선 | 한계에 도달한 커피 시장과 대체 음료의 성장 | 건강하거나 전문적이거나, 드링크 시장의 재편
04 식품업계, 슈퍼 니치 공략으로 성장을 모색하다
‘슈퍼 니치’ 스낵의 부상 | 식품의 초단기 수명 관리 | 슈퍼 니치 전략의 이점
05 국경 없는 쇼핑
직구 전성시대 | 크로스보더의 이유 | 역직구의 현재와 미래 | 국경 없는 싸움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06 업사이클링의 미학
업사이클링의 다양성에 주목하라 | 바른 소비의 모범, 업사이클링 | 재활용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라
07 소비의 새로운 기준, 기후변화
기후변화에 따른 소비 시장의 변화 | 정책 효과의 불확실성 | 기후변화를 마케팅 무기로 활용하라
08 모바일 혁명이 가져온 커머스 지각 변동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진화하는 커머스 | 모바일족의 구매 행동 | 모바일 세렌디피티의 세 가지 열쇠
4부 사회 트렌드
01 잉여의 역습: 공유 경제의 향방
우버와의 전쟁 | 공유 경제의 전방위적 확산 | 공유 경제는 흑장미인가 | 공유 경제도 승자독식 게임 | 기업 국가의 탄생
02 프라이버시의 종말, 트루먼쇼가 시작된다
개인정보 공개에 대한 의구심 | 프라이버시의 포기 | 지속되는 국가 권력의 상시 감시 체제 | 프라이버시가 사라진 세상, 무엇을 할 것인가
03 소셜,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다
슈퍼마리오를 사러 맥도날드에 가다 | SNS를 통해 타인의 욕망을 들여다보는 사람들 | 욕망을 자극하는 큐레이션 | 욕망 자극 프로세스
04 본격적인 이민자 유치경쟁
고장난 이민제도 | 고급인재 유치에 열 올리는 선진국 | 이민 유치전쟁의 이면 | 이민정책 변화의 필요성
05 푸드 전쟁에 대비하라
신흥국, 세계 식료품 시장의 블랙홀 | 급격한 수급변화, 식품 부족의 시대 | 일단 먹고 보자! 각국의 식량 안보 | 식품 공학의 진보가 식량 전쟁을 막을 수 있을까
06 공교육을 구출하라, 자리 잡는 무크 플랫폼
정보혁명과 칸 아카데미 | 무크 서비스로 촉발된 교육 패러다임 변화 | 공교육의 한계, 교육의 계급화 | 무크, 복잡한 실타래를 풀다
07 대체되는 노동, 사라지는 노동자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 거대한 변환 | 지식노동마저 대체하는 제2의 물결 | 노동의 프로그래밍과 직업의 미래 | 노동의 미래, 희망은 남아 있다
08 인간수명의 증가가 가져올 불편한 미래
129명의 냉동 인간 | 평균수명의 폭발적 증가와 그 원인 | 극심해지는 세대 간 불평등 | 유전체 분석, 불평등의 조짐?
5부 문화 트렌드
01 1990년대를 추억하라, 에코부머가 이끄는 레트로 컬처 붐
공연장을 가득 채운 중년층 | 잊고 싶지 않은, 아름다운 그 시절 | 어릴 적 추억이여, 다시 한 번 | 소비력 강한 X세대와 에코부머 세대 | 돈은 추억을 따라 흐른다
02 어느 평론가의 죽음
우리 모두는 평론가다 | 매의 눈을 가진 일반인 평론가 | 일반인 평론에 더 공감하다 | 일반인 평론가의 한계와 검증의 부재
03 동서양의 크로스오버, 다국적 콘텐츠의 등장
하이브리드 콘텐츠의 인기 | 동양과 서양의 크로스 | 문화 주력 소비자를 따라다니는 돈
04 에픽 텔링: 네버 엔딩 스토리의 비밀
[엑스맨] 성공의 의미, 에픽의 중요성 | 트랜스미디어 에픽 텔링, 속편 성공의 공식
05 글로벌화하는 K-pop, 그 빛과 그림자
아시아를 품고 세계로 나아가는 한류 | 한류 글로벌화의 그림자와 아이돌의 자아 찾기 | 제조형 아이돌에 캐릭터를 부여하라
06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팬이다
나는 ??의 팬! | 엘리트 팬과 착한 팬의 등장 | 비연예인 팬덤의 등장, 아기부터 작가까지 | 팬덤은 왜 확대되는가
07 3세대 리얼리티 쇼의 부상
리얼리티 쇼의 진화 | 1세대 관찰형_ 유명인사의 리얼한 삶 | 2세대 참여형_ 일반인의 리얼한 삶, 그 속의 유명인사 | 3세대 경계파괴형_ 진짜 ‘리얼’한 삶 속으로 방송이 들어가다 | 사실과 방송을 넘나드는 프로그램, 브레이크는 있는가
- Total
- Today
- Yesterday
- 시작은 브롬톤
- 짚신 신고 도롱이 입고 동네 한 바퀴!
- 5차원 달란트 교육
- 여름을 삼킨 소녀
- 팀장이라면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 우상의 시대 교회의 사명
- 고양이가 내게로 왔다
- 내릴 수 없는 배
- 의문의 기록
- 기암성 - 아르센 뤼팽 전집 03
- 신과 함께 - 신화편 (상)
- 은이의 손바닥
- 여행의 문장들
- 1센치 영문법
- 천안함 7년
- 다큐멘터리 차이나
- 짧은 영광
- 평화가 깃든 밥상
- 반하다 (무삭제 연재본)
- 첫 번째 펭귄은 어디로 갔을까?
- 죽은 철학자의 살아 있는 위로
- 투자의 99%는 금리다
- 유엔미래보고서 2025
- 비극의 탄생 - 열린책들 세계문학 220
- 북경대 新 HSK 실전 모의고사 3급
-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 행복했던 날들만 기억해
- 도해 우주선
- 그래서 더 슬픈 영혼
-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