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공이 전공이다보니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졌다.전공책으로 마케팅을 배우거나 과제로 바쁘게 대학생활을 살다보니어느덧 취업을 생각해야하는 나이가 가까워 져가고 있었다.하지만 현재 이론으로 배우는 과정과 현업에 나가서 실제의 모습은 다르다는건 예상을 하고 있었으나학교 수업이나 대외활동으로써는 그것을 채우기가 부족했다.그리고 내가 마케터에 과연 적성이 맞는걸까? 마케터는 무슨일을 구체적으로 하는걸까? 라는 고민은진로에대해서 심도있게 고민하게 되었다.그런의미하에 아이엠어마케터. 이책은 그 부족함을 채워주는 것 같았다.사실 자기계발서나, 마케팅 관련 도서를 많이 읽어보았지만 실제 사례를 통해서 그것을 설명해주는 책은 이 책이 처음이었다.마케팅 하면 기업의 상품 판매에 대해서만 관여한다고 생각하던 내 생각을 바꾸게 해주었고.마케터라는 직업이 그렇게 여러가지로 세분화 시켜 준다는것을 처음 알았다.그리고 마케터의 종류에따라 그 접근법이 다를텐데, IT쪽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 나에게각 분야 마케터의 사례를 분석해둔 부분은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이렇게 자세히 마케팅 이라는 곳에 대해 A~Z까지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은 처음인것 같다.마케팅에 대해서 피상적으로 생각하거나,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하는 나같은 대학생들이.접해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케터로 취업의 벽 허물기
베테랑 마케터로서 이제 막 커리어를 시작하려는 후배들에게 어떻게 하면 자신과 맞는 마케팅 적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 분야를 선택하고 커리어 플랜을 세울 수 있는지 세심하게 알려준다. 또한 기업과 에이전시를 비롯해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20인의 현직 마케터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각 기업들의 마케터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입사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현실적인 도움을 준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대학 졸업반뿐 아니라 갓 대학에 들어간 새내기에게까지 취업은 최우선의 화두다. 경제성장이 둔화되면서 취업의 문턱이 거대한 벽처럼 그들의 앞을 막아선 까닭이다. 그러나 취업을 하면 모든 고민이 해결될까? 이 책이 근본적으로 내세우는 화두는 취업 자체가 아니라 취업을 한 뒤 그 일이 자신과 맞느냐 하는 데 있다는 것이다.
내게 맞는 마케팅 분야는 무엇인가?
마케터로 취업하고자 한다면 먼저 스스로에게 던져 봐야 할 질문이다. 이런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거나 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막상 취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얼마 가지 못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이직을 고민하게 된다.
이 책은 이런 근본적인 질문을 두고, 자기 스스로를 파악하기 위한 과정들에 대해 먼저 접근한다. 그렇게 자신의 성향을 분석한 뒤 다양한 마케팅 영역 중에서 자신과 가장 잘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그에 필요한 마케팅 역량과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점 중 하나는 현직 마케터들과의 인터뷰다. 생활용품, 화장품, 자동차, 항공사, IT, 미디어 플래너, 전자,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마케터들에게 취업준비생들을 대신하여 그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게 했다. 대기업 임원부터 1년차 사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책을 가지고 있는 현직 마케터들의 답변을 통해 분야에 따른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보다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길을 떠나기 전에 먼저 지도를 구해야 한다.
Prologue
Check Point 1 회사의 관점에서 마케팅이라는 업을 바라보기
회사가 보는 마케팅 _ 15
마케팅은 회사에서의 역할에 의해 정의된다
교과서적인 마케팅의 정의
회사의 관점에서 보는 마케팅
마케팅을 업으로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9가지 _ 25
마케팅 조직의 형태로 보는 마케터의 직무 _ 32
두 가지 형태의 마케팅 조직
소비재 산업을 기준으로 본 브랜드 매니저의 직무
작성하는 서류로 보는 마케터의 직무 _ 38
마 케터가 작성하는 기본 서류들
마케팅 서류를 작성할 때 필요한 것들
마케터의 네 가지 임무 _ 47
Check Point 2 마케터의 기본 조건
마케터와 통찰력 _ 56
스마트한 일처리를 위한 통찰력
통찰력을 키우는 방법
마케터와 관점과 철학 _ 68
마케터 그리고 디자인 _74
마케터와 스타일 _ 79
마케터와 경영학 그리고 숫자 _ 85
마케팅 부서의 입사와 경영학 지식
플러스 강점, 숫자를 지배하는 능력
차례
Check Point 3 마케터로서의 자신의 적성 파악하기
나 자신을 먼저 파악하라 _ 93
파악 방법 1 : MBTI _ 97
파악 방법 2 : 에니어그램 _ 101
파악 방법 3 : 스트렝스 파인더 _ 108
나는 밖으로 향하는 사람인가, 안으로 향하는 사람인가 _ 110
나는 홀로 형인가, 다 함께 형인가 _ 118
두 가지 타입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업무 스타일과 마케팅 조직의 선택
다시 생각해 보는 팀워크
나는 갑의 성향인가, 을의 성향인가 _ 125
갑의 품격, 을의 자부심
갑은 누구라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을은?
우리는 누구나 을이 된다
Check Point 4 내게 맞는 마케팅 커리어 찾아가기 : Action Plan
커리어 패스path를 설정하라 _ 135
커리어의 출발점 :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커리어 골goal의 선정
커리어 패스를 위한 이직
산업 분야의 선택 _ 155
내가 끌리는 산업 분야는 어디인가
산업 분야 분석하기
산업 단위별 마케팅 분석의 참조사항
취업준비와 이직을 위한 회사와 직무 분석 _ 167
회사와 직무의 분석
마케팅의 직문분석에 참조할 사항
Check Point 5 20인의 마케터가 말하는 자신의 직무 분석
생활용품, 마케팅 ― 김효숙 실장 _ 181
전 자, 유통 혁신 ― 이상엽 팀장 _ 186
식 품, 마케팅 ― 안창언 전 동원식품 상무이사 _ 189
자 동차, 마케팅 전략 ― ○○○ 부장 _ 196
온 라인 유통, 대외 커뮤니케이션 ― 이재팔 사원 _ 201
산 업재, 상품기획 & 마케팅 ― 염은숙 차장 _ 204
I T 플랫폼, 플랫폼 기획 ― 김미진 팀장 _ 209
제 약, 마케팅 ― 김지현 상무 _ 214
항 공, 마케팅 & 홍보 ― 은펴라 대리 _ 218
P R, 에이전시 ― 김지수 사원 _ 222
I T 소프트웨어, 마케팅 ― ○○○ 과장 _ 229
화 장품, 브랜드매니저 ― 이현석 팀장 _ 234
전 자, 소셜 커뮤니케이션 ― 김지연 과장 _ 238
산 업재, 글로벌 마케팅 ― 이영림 차장 _ 243
화 장품, 상품기획 ― 김소영 과장 _ 248
화 장품, 리서치 ― 정정석 사원 _ 253
미 디어, 콘텐츠 마케팅 ― 송도연 차장 _ 257
미 디어 플레너, 에이전시 ― 정성우 이사 _ 261
디 지털 미디어 마케팅, 에이전시 ― 양희윤 본부장 _ 265
패 션(의류), 마케팅 ― ○○○ 차장 _ 269
- Total
- Today
- Yesterday
- 의문의 기록
- 1센치 영문법
- 내릴 수 없는 배
- 고양이가 내게로 왔다
-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 죽은 철학자의 살아 있는 위로
- 도해 우주선
- 유엔미래보고서 2025
- 평화가 깃든 밥상
- 투자의 99%는 금리다
- 기암성 - 아르센 뤼팽 전집 03
- 반하다 (무삭제 연재본)
- 여름을 삼킨 소녀
- 첫 번째 펭귄은 어디로 갔을까?
- 다큐멘터리 차이나
- 우상의 시대 교회의 사명
- 시작은 브롬톤
- 그래서 더 슬픈 영혼
- 은이의 손바닥
- 천안함 7년
- 짚신 신고 도롱이 입고 동네 한 바퀴!
- 신과 함께 - 신화편 (상)
- 여행의 문장들
- 행복했던 날들만 기억해
- 5차원 달란트 교육
- 팀장이라면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 짧은 영광
- 북경대 新 HSK 실전 모의고사 3급
- 비극의 탄생 - 열린책들 세계문학 220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