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의 사고가 최적으로 기능하기만 하면 우리는 모두 대단히 창의적이고 놀라운 발견을 할 수 있다. 이것이 이 책의 주제다.(p.12) 1.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언어없는 생각법, 2. 프리드리히 니체 : 진실을 추구하는 생각법, 3. 바버라 매클린톡: 유기체적 생각법, 4.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체를 폭로하는 생각법, 5.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각적 생각법, 6. 소크라테스: 직접적 생각법, 7. 한나 아렌트: 능동적 생각법, 8.찰스 다윈: 역동적 생각법, 9. 지두 크리규나무르티: 부정하는 생각법, 10. 조르다노 브루노: 맥락의 생각법.
천재들의 생각법은 무엇이 특별할까?

아르키메데스가 벌거벗은 채 유레카를 외친 일, 뉴턴이 그의 머리 위로 떨어진 사과에 영감을 얻어 중력의 법칙을 발견한 일, 아인슈타인이 지붕에서 떨어지는 어떤 남자를 보고 상대성이론을 떠올린 일 등 인류 문명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발견의 순간에 대한 이런 일화들은 매우 유명하다. 우리는 이런 일화들이 그들의 천재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놓치고 있던 것이 있다. 바로, 이런 위대한 발견의 순간 이전에 과연 무슨 일이 있었을까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위대한 발견을 했던, 우리가 천재라고 부르는 이들은 그들 스스로 의식하지 못했을지라도 분명 발견의 순간 이전에 치열한 사유의 과정이 있었을 것이다.

상대성이론을 예로 들면, 아인슈타인 이전에도 상대성이론에 거의 근접했던 여러 물리학자와 수학자가 있었다. 그들은 아인슈타인과 똑같은 공식을 연구했고, 비슷한 자료를 수집했으며, 심지어 똑같은 계산식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그들은 결정적인 마지막 도약을 하지 못했다. 아인슈타인은 자신이 상대성이론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남들보다 대단한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평범한 현상에도 아이처럼 감탄할 줄 알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별거 아닌 듯하지만, 이는 보통사람들은 실천하기 상당히 힘든 것이다. 천재들은 보통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한다. 같은 정보라도 그들의 머릿속에서는 다른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그 과정은 보통사람들도 충분히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의 두 저자는 위대한 철학자, 과학자, 사상가들이 어떤 전략으로 깨달음을 얻었고, 이론을 세웠으며, 세상을 변화시킨 법칙들을 발견했는지 알아내고자 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프리드리히 니체, 바버라 매클린톡, 지그문트 프로이트, 레오나르도 다빈치, 소크라테스, 한나 아렌트, 찰스 다윈,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조르다노 브루노 등 이 10명의 매혹적인 생애와 자료를 통해 감탄을 자아낼 수밖에 없는 그들의 사고과정을 발견해냈다.


프롤로그

1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 언어 없는 생각법

2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 진실을 추구하는 생각법

3 바버라 매클린톡Barbara McClintock
― 유기체적 생각법

4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 정체를 폭로하는 생각법

5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 다각적 생각법

6 소크라테스Sokrates
― 직접적 생각법

7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 능동적 생각법

8 찰스 다윈Charles Darwin
― 역동적 생각법

9 지두 크리슈나무르티Jiddu Krishnamurti
― 부정하는 생각법

10 조르다노 브루노Giordano Bruno
― 맥락의 생각법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2019 기분파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2019 기분파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주)에듀웨이 R&D 연구소 저의 2019 기분파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입니다.자고로 문제집은 직접보고 선택하는거라고 생각했지만 오프라인매장을 갈 여유가 없어서 인터넷으로만 확인하고구매를 해야했습니다.검색했을 때 많은 분들이 에듀웨이의 기분파책을 추천하길래 구매했습니다.정리가 잘 된 책이었습니다. 많은사람들이 사용하고 추천한 이유가 있는것같습니다.새 출제기준 완벽 반영과 함께 생소한 지게차 관련 용어 및 이론

ynxcd.tistory.com

 

다윗의 법칙

다윗의 법칙 사람들은 항상 대기업만 생각한다.. 하지만 꼭 그렇게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벤츠, BMW, 아우디 와 같은 등급의 포르쉐가 대표적인 예.. 거대 기업사이에서 작은 기업이 살아남고 수많은 회사들 사이에서 경쟁하며 골리앗 앞에서 다윗처럼 당당한 모습들.. 크기가 크다고 안전하고 견고하다면 공룡은 지금까지 살아있을 거라고 이책은 말하고 있다.. 한번쯤은 읽어볼만한책..나름 추천이다..ㅋ 90년대 초 포르쉐 자동차는 경영 위기로 판매가 끝없이

oiuurn.tistory.com

댓글